최초 철도 라운드

철도 라운드에서는 “기업들”이 각자의 사업을 진행합니다.
뭐가 “기업들”일까요? 그리고 그것들은 뭘 할까요? 모든 철도회사들이 기업들입니다. 그들의 사업이란, 철도 건설, 열차 구매, 그리고 열차 운행 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오직 6개의 소기업과 8개의 대기업(주식회사)만이 할 수 있습니다.

사기업(私企業)들은 이런 식의 사업을 할 수 없습니다. 본 게임에서의 사기업이란, 하노버쉐 社, 브라운슈바이기쉐 社, 오스트베예리쉐 社, 팔츠바넨 社 그리고 뉘른베르크-퓌르트 社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각각의 철도 라운드에 고정된 수익을 받게 됩니다.

그럼, 이들 회사의 행동들은 누가 결정할까요? 6개의 소기업들은 각각 한 명의 참가자에게 귀속됩니다. 이들 소기업의 소유주들은 회사를 대신해서 철도를 놓고, 열차를 구매하여 운행합니다. 8개의 주식회사(대기업)들의 행동은 누가 결정할까요? 회사의 행동을 결정하는 시점에, 해당 회사의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참가자가 결정합니다. 그리고 경영권은 그 회사의 주식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최대주주)이 가지게 되며, 그의 주식에는 “경영자 주식(Director's share)”이라는 문구가, 경영권자의 상징으로 적혀 있습니다.

사업이란 항상 돈과 결부되어 있기 마련입니다. 1835에서는 두 종류의 돈이 있습니다. 참가자 개인의 소유하는 돈과 기업의 돈이 바로 그것입니다. 왜 개인 소지금이 필요할까요? 주식을 사기 위해서입니다. 왜 회사는 회사 고유의 돈을 가지는 걸까요? 그 돈으로는 열차를 사고, 강이나 언덕을 건너는 철도를 놓거나, 열차 역을 건설하게 됩니다.
이 두 종류의 돈은 반드시 엄격하게 구분지어야 합니다.

우리의 예제 게임에서 최초의 철도 라운드를 진행하기 전에, 설명해야 할 기본 규칙이 하나 더 있습니다. 동일한 철도라운드는 항상 고정된 순서에 따라 기업들이 사업을 진행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소기업들이 1번부터 6번까지 번호 순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그런 다음 대기업이 사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가장 주식시세가 높은 기업이 대기업 가운데서는 가장 먼저 하게 됩니다. 그 다음은 두 번째로 높은 주식시세의 대기업이 뒤를 잇는 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 순서는 항상 지켜져야 합니다.

그럼, 누가 1번 소기업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 잠깐! 우리들 4명의 참가자들이 뭔가 잊은 게 있군요. 명희는, 철도 라운드 때, 사기업들의 고정된 수익을 받는 것이 먼저라는 사실을 생각해 냈습니다. 상배는 팔츠바넨 社로 인해 15마르크를, 명희는 브라운슈바이기쉐 社와 라이프치히-드레스데너 社로 인해 45마르크를, 세근은 오스트베예리쉐 社로 인해 15마르크를 각각 수령합니다. 윤성은 아무 것도 받지 못합니다. 하노버쉐 社는 아직 팔리지 않았으므로, (그 회사의 고정 수익인) 30마르크는 아무도 받을 수 없습니다.

자아~ 그럼 시작해봅시다. (1)번 소기업인 베르기쉐-매르키쉐 社의 소유주인 상배는, 사업은 다음의 고정된 순서에 따라 항상 진행해야 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됩니다.

1) 차례 표식(Turn marker)을 철도 라운드 1에 위치시킵니다.
2) 철도 타일을 하나 새로 놓거나, 또는 향상(upgrade)시킵니다. 기차 역 표식도 놓을 수 있습니다.
3) 열차(들)을 운행하고, 수익금을 배당하거나, 또는 배당하지 않고 갈무리합니다.
4) 열차(들)을 구매합니다.

(다음 내용들은 측면에 있는 예제 그림들을 함께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상배가 경영하는 (1) 베르기쉐-매르키쉐 社:
클릭하면

(1) 베르기쉐-매르키쉐


Y202번 타일을 H2 육각지형 자리에 놓습니다. (H2는 뒤셀도르프로, B-M의 본사가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1) 표식을 흰색 원(기차역)에 놓았습니다.) 이 철도를 이용하는 모든 기차들은 자신의 경로를 구성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 기차역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현 시점에서는 열차도 없고, 경로도 없어서, 열차 운행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그는 이 문제에 대한 해법으로 80마르크를 은행에 지불하고 "2" 열차를 구매합니다. 이 돈은 B-M 社 운영자본에서 지출되며 즉시 은행으로 갑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0

윤성이 경영하는 (2) 베를린-포츠다머 社:
클릭하면

(2)~(6) 소기업 활동 참조 그림


8번 타일을 E17에, (2) 표식을 E19(베를린, 이 회사의 본사역)에 놓습니다. 역시 열차도, 경로도 없으므로, 은행에 80마르크를 지불하고“2”열차를 구매합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90마르크

세근이 경영하는 (3) 마그데부르거 社:
57번 타일을 F14에 놓고, (3) 표식을 기차역에 놓습니다. 경로도 없고, 열차도 없습니다. 역시 은행에 80마르크를 지불하고, “2”열차를 구매합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0

윤성이 경영하는 (4) 쾰른-민데너 社:
6번 타일을 G5(도르트문트, 이 회사의 본사역)에 놓고, (4)표식을 기차역에 올려놓습니다. 경로도 열차도 없습니다. 은행에 160마르크를 지불하고 “2”열차를 2개 구매합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0

명희가 경영하는 (5) 베를린-슈테티너 社:
8번 타일을 D18에, (5) 표식을 E17에 놓습니다. 역시 경로도, 열차도 없으므로, 은행에 80마르크를 지불하고 “2”열차를 구매합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0

윤성이 경영하는 (6) 알토나-키엘 社:
9번 타일을 B10에, (6) 표식을 C11에 놓습니다. 역시 경로도, 열차도 없으므로, 은행에 80마르크를 지불하고 “2”열차를 구매합니다.
현재 잔여 운영자금 = 0

이제 모든 소기업들이 활동을 마쳤고, 이제 대기업, 즉 주식회사의 차례입니다.
현 시점에서 출범한 대기업은 베예리쉐 社 하나 뿐입니다. 대기업이 철도 라운드에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해당 기업 전체 주식의 50%이상이 팔려야만 합니다.

The First Railway Round

In the railway rounds, the "companies", carry out their business
Who are the "companies"?, and what do they do. All railways are companies. Business, that means laying of track, buying trains, running trains etc. can only be carried out by the 6 minor companies, and the 8 major (share) companies.

The private companies can't do business in this way. They are, The Hannoversche, the Braunschweigische, the Ostbayerische, the Pfalzbahnen and the Nurnberg-Furth. They receive a fixed income each railway round.

Now, who decides what the companies do? Each of the six minor companies belongs to one player. This player lays tiles for his company, buys trains and runs them. Who decides what the 8 share (major), companies do? The player who at that time is the director of that company. And the director is the player who owns the largest percentage of the shares in that company As a symbol of his directorship, he has the share marked "director's share."

Business always means that money is involved. in 1835 there are 2 sorts of money The private cash of the player, and the company's money. Why do you need private cash? To buy shares. Why does a company have it's own money? To buy trains, to lay track over rivers or hills, to build stations.
The two sets of money must be kept strictly separated.

Before we start on the first railway round of our example game there's one more basic rule to be explained. During a railway round the companies always run in the same fixed order. This is: first the minor companies, starting with number 1 and proceeding in number order to number 6. Then the major companies. First the company with the highest share price, then the company with the second highest share price and so on.
This order must always be observed.

So who's got the number 1 minor company? STOP! our four players have forgotten something. B suddenly remembers that in a railway round, the private company's fixed payment is paid out first. In order, A gets 15M(Pfalzbahnen), B gets 45M (Braunschweigische and Leipzig-Dresdenener), C gets 15M (Ostbayerische), and D gets nothing. The 30M from the Hannoversche isn't paid out, since it has yet to be sold.

Right let's start. A, the owner of the (1) Bergische-Markische Bahn, knows naturally enough that the order of business for any firm always follows the same strict order.

1) Place the turn marker on railway round 1.
2) Place a tile or upgrade one, lay station markers.
3) Run a train or trains and pay out or retain the appropriate earnings.
4) Buy a train or trains.

(For the next section refer also to the example illustrations on side 2 of the German text.)

A for (1) the Bergische-Markische:

(1) the Bergische-Markische


lays tile Y 202 on hex H2 (Dusseldorf. He puts the number 1 marker onto the white circle (station). Any trains run by this railway must use this station as part of their route. The railway has at present no train and no route so it can't run, he then remedies part of this problem by buying a "2" train from the bank for 80M. The cash comes from the operating capital of the company and goes straight to the bank.
Operating capital = 0


D for (2) the Berlin-Potsdamer:

minor company (2)~(6)


Tile 8 on hex E17 (2) marker on hex E19 (Berlin, the home station for this railway), no route or train, buys a "2" train for 80M from the bank.
Operating capital = 90M.

C for (3) the Magdeburger:
Tile 57 on hex F14, (3) marker on the station, no route, no traln, buys a "2" train for 80M from the bank.
Operating capital = 0.

D for (4) the Koln-Mindener:
Tile 6 on hex G5 (Dortmund, home station for this railway), (4) marker on the station, no route, no train, buys 2 "2" trains from bank for 160M.
Operating capital = 0.

B for (5) the Berlin-Stettiner:
Tile 8 on hex D18, (5) marker on hex E17 No route, no train, buys "2" train from bank for 80M.
Operating capital = 0

D for (6) the Altona-Kiel:
Tile 9 on hex B10, (6) marker on hex C11, no route, no traln, buys "2" train from bank for 80M.
Operating capital = 0

Now that all the minor companies have had their turn it's the turn of the major, share companies.
At the moment the only one floated is the Bayerische. A major company is only floated and therefore only operates during a railway round, once a minimum of 50% of it's shares have been s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