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게임 소개를 하면 잘 안 뜬다는 징크스가 있습니다. 강력하게 밀었던 카품 Cavum이 그랬고, 꾸르티에 Courtier 역시 별 주목을 받지 못했지요. 

그러다보니 그동안 게임 소개글을 잘 안 쓰게 되었습니다만, 이 게임은 참을 수가 없네요. 홍샘님이 이 게임을 슬랩스틱 개그물로 만들어주셨기 때문이지요.

유쾌한 파티성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만만치 않은 게임성으로 올해 에센 슈필의 현장 순위에도 이름을 올린 그 게임. 소개 들어갑니다.

우리 나라는 본격적인 철도의 시작이 국영철도인데다, 국토가 좁아서 별 관련이 없지만, 민영철도로 시작한데다 땅덩어리가 워낙 넓어서 철길 전체를 보호할 수 없었던 미국의 경우, 보안이 꽤나 골치아픈 일이었습니다. 게다가 지금처럼 고속 열차도 아니었기 때문에, 좀 빠른 말을 타고 가면 따라잡을 수도 있었으니까, 달리는 열차는 매력적(?)인 약탈대상이었습니다. 돈 좀 있는 분들이 타는데다, 도망도 갈 수 없는 폐쇄된 공간이니까 말이지요.

이를 소재로 한 소설이나 영화도 꽤 많이 나왔습니다. 80일간의 세계 일주나, The Great Train Robbery가 그렇고, 보드게임으로는 Wyatt Earp도 이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요. 서부 테마의 단골 소재 가운데 하나입니다.

다만, 와이어트 어프에서는, “무법자들이 이런 나쁜 짓을 했으므로, 현상금이 올라간다.”의 이벤트 가운데 하나입니다. 예컨대 “윌리 더 키드가 열차 강도를 저질렀으므로 현상금 인상”인 것이지요. 카드 제목에 관심없는 분들은 그냥 지나쳤을 수도 있는 정도의 비중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본격적으로 열차 강도를 다룹니다. 보안관? 승객? 아니지요. 우리는 바로 그 열차 강도가 되는 게임입니다.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031465_md.jpg

Colt Express를 개봉하면 일단 구성물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엘 그란데 El Grande 급의 입체감을 주는 열차 때문이지요. 소시 소녀시대 적에 조립식 플라스틱 모델을 만져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보드게임으로도 그 재미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 가산점을 줄 것입니다. 다만, 중고로 구매한다면, 그 재미는 누군가가 가져가버린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285316_md.jpg

입체적인 구성물은 단지 눈요기감이나 손재미를 주는 수준이 아닙니다. 실제 게임에서도 열차의 지붕과 객차 안은 공간적 차이를 줍니다. 불필요한 구성물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물론 선인장은 테마 몰입을 위한 소품입니다. 귀찮으시면, 그냥 안 만들어도 게임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저희가 게임할 때, 전심님이 규칙서를 읽으시는 동안, 나머지 보톡스 멤버들이 열차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전심님이 규칙서를 완독하실 때까지도 열차조립이 다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런 젼차로 니르고저 홀빼이셔도 첫 게임과 이후 게임은 게임 시간에서 꽤 차이가 날 텐데, 이를 감안하셔야 합니다. 하하~

게임 규칙을 설명하는 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한번 해보시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니까요. 대신 게임에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 있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로보랠리 Robo Rally와 히말라야 Himalaya 등에서 볼 수 있던 프로그래밍 메커니즘이 들어있습니다. 내가 이번 라운드에 할 행동들을 미리 설정하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게임들이 어떤 행동을 한 후, 그로 인해 변화하는 상황에 맞추어 새로운 행동을 선택하는데, 프로그래밍 메커니즘은 일단 행동 선택을 완료하면, 상황변화에 대처할 수가 없습니다. 좌충우돌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져도 그저 웃을 뿐이지요.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49264_md.jpg

이게 꽤나 재미있는 메커니즘인데, 의외로 앞서 말한 두 게임을 제외하면 걸출한 프로그래밍 게임은 별로 없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의외성 때문에, 진지한 전략을 꾸밀 수 없다는 한계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로보랠리의 경우, 상대 로봇의 진로에 막혀서 어처구니 없게도 구덩이를 향해 돌진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히말라야의 경우, 상대방이 먼저 상품을 집어가버려서, 해당 장소에 뒤늦게 도착한 사람은 헛손질을 하기도 하지요. 

프로그래밍 게임은 게임 참가자의 의지와 상관없는 의외성이 빈발한다는 점 때문에 파티 게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다른 요소를 첨가해서 온전히 파티성 게임으로 빠져버리는 것을 막았습니다. 맘마미아에서 볼 수 있었던 기억 메커니즘입니다.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1202195_md.jpg

게임 참가자는 자신의 행동카드를 돌아가며 하나씩 선택해서 한 더미로 쌓아둡니다. 다른 참가자들은 그가 어떤 행동을 선택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이에 맞춰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지요. 다만, 카드더미는 맨 위에 있는 한 장만 볼 수 있으므로, 이전에 어떤 행동을 선택했는지는 어느 정도 기억을 해야 합니다. 각 라운드에 게임 참가자가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은 3~5개에 불과하므로, 고도의 기억력을 요구하는 건 아닙니다. 따라서, 앞서 이야기한 프로그래밍 메커니즘이 유발하는 의외성이 많이 줄어듭니다. 

의외성이 너무 줄어버려서 게임의 재미가 반감될 것 같지요? 디자이너들이 그것도 다 배려해두었습니다. 열차가 터널을 통과할 때면, 게임 참가자는 자신의 행동카드를 뒤집어서 카드 더미에 넣게 됩니다. 

카드 행동들은 대부분 예상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약탈하기, 이동하기, 총질하기(인접 객차를 향해), 주먹질 하기(같은 객차의 상대방을 향해), 그리고 보안관에게 고발하기 등. 그런데 이 게임에서는 총질을 아무리 많이 당해도 좀 부상을 당할 뿐, 죽지는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서부테마 게임인 Bang!의 경우 게임 도중 탈락하는 사람이 나옵니다만, 이 게임에서는 적어도 탈락은 당하지 않습니다. 대신 일정한 불이익을 받게 되지요. 바로 도미니언 Dominion과 트레인즈 Trains에서 볼 수 있는 덱 빌딩 메커니즘으로 말이지요.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1606346.jpg

도미니언에서 영지 카드는 게임 종료 후 승점이 되지만, 게임 도중에는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아니 오히려 방해만 되는 카드입니다. 트레인즈에서 산업 폐기물 카드는 아예 승점조차 되지 않으니, 틈날 때마다 제거해주어야 하는 장애요소일 따름이지요. 

콜트 익스프레스에서 보안관 혹은 상대 게임 참가자의 총질에 당하면, 피격 카드를 받습니다. 이 카드는 다음 라운드부터 내 카드 더미로 들어와서, 내 손에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제한된 카드 장수를 받는 게임에서, 이런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카드가 들어오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의 선택지는 줄어들게 되지요. 트레인즈에서 산업 폐기물 카드와 같습니다. 결국 울며 겨자먹기로 행동 선택 대신 카드 몇 장 더 집어와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참고로 게임에서 가장 많이 총질을 당한 홍샘님은 이 카드들을 탄피라고 부르더군요. 게임 마치고 정리할 때 그러더군요. “각자 탄피 찾아가세요.” 사격장의 행보관 같은 목소리였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걸죽한 메커니즘 세 가지를 잘 “녹여낸” 작품입니다만, 여기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시타델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캐릭터도 첨가되어 있더군요. 총질 더 잘하는 놈, 다른 놈을 방패 삼아서 잘 피하는 놈, 자기 행동을 잘 숨기는 놈놈놈 등…. 게임에 깨알 재미를 더해주는 캐릭터들이 여럿 들어있습니다.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278778_md.jpg

그 밖에도 승객들 패싸움, 열차 급정거, 빡친 보안관 등 라운드마다 독특한 이벤트가 발생해서 게임의 재미를 배가해줍니다.

재미를 위해 저희의 첫 게임을 간략하게 복기해보겠습니다. 저(Equinox)와 홍샘, 가이오트님, 전심님 그리고 사자마왕님의 5인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맨 뒷 객차에 세 명, 그 바로 앞 칸에 두 명이 탑승합니다. 그리고 시작과 동시에 전심님과 사자마왕님은 서로 총질을 시작합니다. 저랑 홍샘님은 열차 지붕으로 올라가고, 가이오트님은 푼돈 수거를 시작하네요.

첫 라운드에는 모두 조신(?)하게 객차에서 구걸, 돈 수거… 약탈을 해서 푼돈이나마 조금씩 들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두번째 라운드가 되니, 모두들 상대가 들고 있는 푼돈에 눈이 뒤집힙니다. 같은 칸에 타고 있는 상대방을 향해 힘껏 주먹을 휘두르더군요. 주먹질을 당하면, 가지고 있는 돈 혹은 보석 등을 내려놓고, 인접 객차로 튕겨나갑니다. 

어찌저찌 해서 이리 털고 저리 털리는 사이, 전심님은 가장 비싼 돈가방과 보석을 든 채로 라운드를 끝내시더군요. 라운드 종료 이벤트가 승객 난투극이었습니다. 객차에서 라운드를 마치면, 피해를 받는 이벤트였기 때문에, 모두 열차 지붕에 있었고, 그리고 전심님은 다른 게임 참가자들에게 포위된 상태. 이후 라운드는 말하지 않아도 아실테지요? 다음 라운드가 시작하기 무섭게 전심님은 털리기 시작합니다. 여기저기 난무하는 총질과 주먹질.

한편 홍샘님은, 이 아귀다툼 속에서 틈새시장을 노립니다. 다른 게임 참가자들이 열차 지붕위에서 난투극을 벌이는 동안 객차로 내려와서 돈주머니 수거를 하려고 했지요. 전심님과 같은 칸에서 액션을 마쳤으니까, 전심님을 향한 총질에 괜히 맞을까봐 피할 목적이기도 했지요. 그래서 홍샘님이 내려놓은 행동카드는 객차 상하 이동 - 돈 줍기- 돈 줍기 - 객차 상하 이동이었습니다.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278767_md.jpg

그런데, 홍샘님의 바로 앞에 가이오트님이 있었습니다. 가이오트님은 매 라운드의 첫 행동을 비공개로 내려놓는 캐릭터였지요. 그리고 가이오트님은 그 비공개 행동으로 홍샘님이 내려가려고 하는 객차에 미리 보안관을 불러옵니다. 홍샘님은 가이오트님의 행동 카드가 뭔지 알 수가 없는 상황. 이후에 전개되는 상황이 바로 이날 게임의 하이라이트인 홍샘님의 슬랩스틱 코미디였습니다.

보안관이 객차에 있는 줄도 모르고, 객차로 내려가던 홍샘님은, 정의의 총알을 한 대 맞고 다시 열차 지붕으로 도망갑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객차에 들어와서 돈 주머니를 집어가려 했는데, 다시 지붕위에 올라가게 된 홍샘님은, 덤으로 전심님을 노린 총알에 대신 맞기까지 합니다. 당연히 돈 줍기 행동은 헛손질이 되었지요. 

그리고 마지막 행동. 원래는 객차에서 지붕으로 되돌아가려고 했던 행동이지만, 꼬여버린 홍샘님은 다시 보안관이 있는 객차를 향해 내려갑니다. 그리고 또 정의의 총탄을 선물받지요. 단 한 라운드만에 총알만 세 방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보안관 스토킹의 짜릿한 결과랄까요. 

어쨌거나, 홍샘님의 슬랩스틱 코미디 “보안관 없~다.” 덕분에 함께 했던 모두는 배꼽을 잡고 웃었습니다. 보드게임이 가진 최고의 미덕, 바로 눈물 나게 웃기 미션을 달성한 것이지요.

이 정도면 다들 열차 강도가 되어 열차를 향해 돌진할 준비가 되었겠지요? 파티게임을 원하는 이에게도, 전략게임을 원하는 이에게도, 입체감있는 구성물을 사랑하거나, 조립하며 만들어가는 재미를 아는 이들에게도 모두 어필할 수 있는 게임. Colt Express입니다.

http://cf.geekdo-images.com/images/pic2235063_md.png


(모든 이미지 출처: boardgamegeek.com)


1. 커쇼, 커쇼...

"포스트시즌에서 두 번의 연속 등판을 모두 7+ 자책점을 기록한 사상 최초의 투수."

이 말만 들으면, 보통은 엄청 허접한 3류 투수에게 해당하는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게다가 NLDS 4차전에서도 패전을 기록했으니까, 팀의 올패 가을 야구 3패 가운데 2패를 담당한 이 투수, 놀랍게도 그 주인공은 클레이튼 커쇼입니다. 

4년 연속 방어율 1위. 최고액 계약의 주인공. 사이 영은 물론이고, 리그 MVP로도 거론되는 그 주인공이 세운 기록입니다.

6회까지 완벽하다가 7회에만 모두 무너졌으니 7회에 부르는 노래를 다시 "나를 야구장에 데려가 다오"로 바꿔야 할까요? 


2. 디트로이트 몰락의 주범 1

불펜 꼬라지 하고는... 정말 비오는 날 먼지나도록 두들겨 맞았다고 밖에는 달리 설명할 수 없는 종이 호랑이 불펜


3. 디트로이트 몰락의 주범 2

어? 얘들은 잘 한 거 아니야?

그런데 하단의 빨간 줄 내용

"얘들 빼고 나머지들은 모두 방망이 대신 회초리 들고 나왔음"

야구는 세 명만으로는 어찌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사


3. LA Angels 몰락의 주범 1

중심타선이 날고 기어도, 몰락하는 디트로이트와는 달리, 중심타선이 단체로 주저 앉은 천사네. 노답!


4. LA Angels 몰락의 주범 2

정규시즌에는 저렇게 잘했건만... 


5. LA Angels 몰락의 주범 3

왕년에는 가을 야구에서 공포의 대상이었건만...


6. LA Angels 몰락의 원흉 4

얘는 이제 기대를 거둬야 하는 건가? 어째서 라인업에 왜 계속...? 아! 연봉! 젠장...


7. SF Giants의 신성

린스컴, 케인에 이어 범가너까지! 영건이 화수분처럼!!


8. 연장 혈투의 기록

1-0으로 끝날 것 같던 경기를 9회말 2사에서 연장으로 끌고 간 거인족. 그리고 더블헤더를 치른 것과 다를 바 없는 18회 경기에서 기어이 역전승을 이루어냄으로써, 사실상 거기서 NLCS 진출이 거의 확정되었다고 봄.


9. 연장 혈투의 숨은 공신

사실상 선발투수 역할. 1이닝도 못 채우고 끌려나온 천사네의 CJ 윌슨보다 훨씬 더...


10. 수비 시프트는 이제 대세

물론 시프트의 헛점을 노려 기습 번트를 해낸 애도 있긴 함. 그래도 꽤 많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걸 여러차례 증명함.


11. 갑툭튀

가을 야구 성공의 조건 가운데 하나.